• 자료실
  • 오시는길
  • TOP


page location : Home > 커뮤니티 > 학계소식

학계소식

학계소식 게시판 - 역사부 테마전 『고려동경-거울에 담긴 고려 사람들의 삶』(국립중앙박물관)


역사부 테마전 『고려동경-거울에 담긴 고려 사람들의 삶』(국립중앙박물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7.05 조회수 4255

ㅇ기간 : 2010년 6월 22일(화)~2010년 8월 29일(일)

ㅇ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고려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6월 22일(화)부터 8월 29일(일)까지 상설전시관 1층 고려실에서 “고려동경” 테마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최근 발굴조사를 통해 새롭게 알려진 고려동경과 관련 유물을 한자리에 모으고, 고려동경에 관한 과학적인 성분분석 결과를 공개하는 자리로 이 분야 연구의 기초자료를 정리하고, 이것을 일반인에게 공유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번 전시는 5부로 구성되었다. 1부 ‘동경의 기원과 쓰임새’에서는 동경의 변화 과정과 더불어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한 의례용품이었던 동경이 점차 화장용구라는 실용구로 변화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부 ‘최근 발굴된 고려동경’에서는 청주 용암동, 단양 현곡리, 서천 추동리 유적 등 최근 고고학적인 발굴조사를 통해 새롭게 알려진 중요 유적에서 출토된 고려동경을 청자, 토기, 금속용기, 중국동전 등 함께 출토된 유물들을 함께 전시하였다. 3부 ‘중국동경의 수입과 모방’에서는 후저우(湖州) 등 중국의 생산지가 표기된 동경이 수입되는 양상과 함께 그것을 고려 내부에서 다시 본떠서 만드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4부 ‘고려동경의 생산과 분석’에서는 고려국조(高麗國造)라는 글씨가 새겨진 거울[高麗國造銘鏡]을 중심으로 고려에서 자체 생산한 것으로 생각되는 황비창천(煌丕昌天)이 새겨진 거울[煌丕昌天銘鏡], 용 나무 전각무늬 거울[龍樹殿閣文鏡] 등을 전시하고, 과학적인 성분분석 결과를 함께 전시하였다. 5부 ‘고려동경에 새겨진 삶과 문화’에서는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동경의 다양한 형태와 무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동경 무늬에 담긴 일화나 의미를 상세하게 제시하여 일반인이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전시에는 고려동경의 편년의 기준이 될만한 최신 발굴자료를 전시한 점이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서천 추동리 출토 물고기무늬 동경[雙魚文鏡]은 묵서지편과 함께 출토되어 주목된다. 묵서지편은 동경과 중국동전을 감싸고 있던 것으로 모두 5편이 발견되었는데, 기해(己亥)라는 간지와 조연(趙延)이라는 인명, 경(卿)자 등이 확인되어 문서의 일종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동경과 함께 발견된 중국 동전 중에는 숭녕중보(崇寧重寶: 1102~1106)가 포함되어 있고, 11~12세기대까지 사용하던 녹청자가 함께 발견되어 ‘기해(己亥)’는 1119년이나 1179년의 어느 시기로 추정된다. 이처럼 고려동경의 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자료는 서천 추동리의 사례가 유일하기 때문에 향후 이 분야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고려동경에 관한 과학적인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특히 ‘고려국조’가 새겨진 동경의 경우 구리(Cu) 70% 내외, 주석(Sn) 15% 내외, 납(Pb) 12% 내외라는 수치를 확인하였다(표1 참조). 이러한 성분분석 결과는 향후 중국에서 수입된 동경, 중국에서 수입된 동경을 고려에서 다시 본떠서 만든 동경 등을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그밖에 전시를 소개하는 전시도록에는 1990년대 이후 간행된 발굴보고서에 고려동경이 포함된 58개 유적 115개에 달하는 고려동경 출토 사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이 분야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다른 시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량의 동경이 제작되어 사용되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확보된 기초자료와 분석 결과가 고려동경의 실체를 보다 더 분명하게 하는 작은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비록 작은 공간에서 펼쳐진 소규모 전시지만 이 전시를 통해 향후 고려동경에 관한 연구가 한층 더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첨부파일
이전게시물 한국고대사탐구 5집 원고모집 (한국고대사탐구학회)
다음게시물 제9회 영남 구주합동대회 참가신청 접수 영남고고학회
List